Unity Shader
์ ๋ํฐ์์๋ CgFX, Direct3D Effects(.FX)์ ์ ์ฌํ, ShaderLab์ด๋ผ๋ ์ธ์ด๋ฅผ ์ ๊ณตํ๋ค. ์ด๋ฅผ ์ฌ์ฉํด Material์ด ์ด๋ป๊ฒ ๋ณด์ฌ์ง์ง ํ๋ก๊ทธ๋๋ฐํ ์ ์๋ค.
Shader ์ข ๋ฅ

Surface Shader Programming
๋น๊ณผ ๊ทธ๋ฆผ์์ ์ํฅ์ ๋ฐ๋ ์์ด๋
Vertex and Fragment Shader Programming
Surface๋ณด๋ค ์์ ๋๊ฐ ๋์ผ๋ฉฐ, ๋น๊ณผ์ ์ํธ์์ฉ๋ณด๋ค๋ ์ฌ์ฉ์ ์ ์ ์์ด๋
Fixed Function Shader Programming
์ ๋ํฐ์์ Shader๋ฅผ ์ ์ํ๋ ๊ฐ์ฅ ๊ฐ๋จํ ๋ฐฉ์
Shader Code ๊ธฐ๋ณธ ๊ตฌ์กฐ
Shader "Category/ShaderName" {
Properties
{
// Shader์ ์์ฑ
// Inspector์์ ํ์ธ ๊ฐ๋ฅํ ์์ฑ
_SampleColor ("NameColor", TypeColor) = (R, G, B, A)
// ๋ด๋ถ์ฐธ์กฐ์ฉ์ด๋ฆ ("Inspector์ฉ์ด๋ฆ", ์์ฑ ํ์
) = (๊ธฐ๋ณธ๊ฐ)
}
SubShader
{
CGPROGRAM
Pass{}
// GPU์ ๋๊ฒจ์ค ์์
์ ๊ธฐ์ ํ๋ค.
// ์ฌ๋ฌ Pass๊ฐ ์กด์ฌํ ์ ์์ผ๋ฉฐ ์ด๋ฅผ ๋ฉํฐํจ์ค๋ผ ํ๋ค.
ENDCG
}
Fallback "Diffuse" // ๊ฐ์ฅ ๋ฎ์ ํ์ง๋ก ์ฒ๋ฆฌํ๋ค.
// SubShader๋ ์ฌ๋ฌ ๊ฐ ์ถ๊ฐ๋ ์ ์๋ค.
// HW ์ฑ๋ฅ์ ๋ฐ๋ผ ์ ์ฉ๋๋ SubShader๊ฐ ๋ค๋ฆ.
// ๊ฐ์ฅ ์์ Shader๊ฐ ์ฐ์ ์ ์ฉ๋๋ค.
}
์ฌ์ฉ
Shader ์์ฑ
Material์ Shader ์ ์ฉ
Object์ Material ์ ์ฉ
์ฐธ๊ณ
Unity Shader ํํ ๋ฆฌ์ผ
์ ๋ํฐ์์ ์ง์ํ๋ ์์ด๋์ ์ข ๋ฅ์ ๊ตฌ์กฐ์ ๋ํด ์์๋ณด๊ณ , ์์์ ๋ณ๊ฒฝํ ์ ์๋ ๊ฐ๋จํ ์์ด๋ ์ฝ๋๋ฅผ ์์ฑํด ๋ด ๋๋ค. ์์ด๋(Shader)์ ์ข ๋ฅ ์ ๋ํฐ์ ์์ด๋๋ 3๊ฐ์ง ํ์ ์ด ์์ต๋๋ค (1) Su
velog.io
์ ๋ํฐ - ๋งค๋ด์ผ: ์์ด๋ ๋ ํผ๋ฐ์ค
์ํผ์ค ์์ด๋ ์์ฑ ์์ด๋ ๋ ํผ๋ฐ์ค Unity ์์ด๋๋ ๋ค์์ ์ธ ๊ฐ์ง ๋ฐฉ๋ฒ ์ค ํ๋๋ก ์์ฑํ ์ ์์ต๋๋ค. ํ์์ ๋ฐ๋ผ ์ ์ ํ ์ ํ์ ์ ํํ๋ ค๋ฉด shader tutorial์ ์ฐธ์กฐํ์ญ์์ค. ์ ํํ ์ ํ์ ๊ด
docs.unity3d.com
์ ๋ํฐ - ๋งค๋ด์ผ: ShaderLab: Pass
ShaderLab: Culling & Depth Testing ShaderLab: Pass Pass ๋ธ๋ก์ ์ค๋ธ์ ํธ ์ง์ค๋ฉํธ๋ฆฌ๋ฅผ ํ ๋ฒ๋ง ๋ ๋๋งํ๋๋ก ํฉ๋๋ค. ๋ฌธ๋ฒ Pass { [Name and Tags] [RenderSetup] } ๊ธฐ๋ณธ์ ์ธ pass ๋ช ๋ น์ ๋ ๋๋ง ์ค์ ๋ช ๋ น์ ์ต์ ๋ชฉ๋ก์
docs.unity3d.com

'๐ ํ์ต๊ณผ ๊ฐ๋ฐ ๊ธฐ๋ก > Unity' ์นดํ ๊ณ ๋ฆฌ์ ๋ค๋ฅธ ๊ธ
MS Bing Maps SDK ์ฌ์ฉํ๊ธฐ (0) | 2021.12.14 |
---|---|
Google Maps for Unity - Deprecated (0) | 2021.12.14 |
Unity - ์๋๋ก์ด๋ ๋น๋ ์ฝ์ง ๊ธฐ๋ก (0) | 2021.08.25 |
Unity Editor (0) | 2021.08.25 |
ํน์ ๊ฑด๋ฌผ์ ๋ง์ปค ์์ฑํ๊ธฐ (0) | 2021.08.12 |